공공분야
공공 분야 프로세스 마이닝 활용 사례와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개요
- 지난 20여 년간의 정보화 노력으로 대한민국은 IT 강국이 되었고, 정부는 UN 전자정부 평가3회 연속 세계 1위를 차지했습니다. 전자정부 추진 노력은 국정운영의 효율성과 투명성을 높이는데 기여해 왔습니다. 이러한 성과와 세계 최고 수준의 전자정부 역량을 바탕으로 대한민국 정부는 국민 개개인에게 맞춤형서비스를 제공하고, 투명하고 유능한 정부를 만들기 위한 정부3.0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정부는 공공정보를 국민에게 적극 개방/공유하고, 정부 클라우드를 구축해 부처 간 협업을 추진하며 빅데이터 기반의 과학적 행정체제를 구축하는 등 새로운 패러다임의 정부3.0 정책을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부 3.0 정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서 극복해야 하는 도전과제들이 있습니다. IT에 대한 막대한 투자로 정보시스템 복잡성이 증가하여 시스템 유지보수에 많은 비용이 들어가고, 고도화 사업 수행을 위한 IT 투자 결정이 어렵게 되었습니다. 또한 이러한 복잡한 정보시스템에 기반을 둔 대국민 서비스 프로세스와 내부 프로세스의 복잡성 증가로 맞춤형서비스의 제공과 투명하고 유능한 정부의 실현이 힘든 상황입니다.
프로세스 마이닝은 이러한 도전과제들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프로세스 마이닝은 다양한 정보시스템에 기록된 업무 프로세스 수행에 관한 로그 데이터에서 프로세스 지식(예, 자동 발견된 프로세스 모델과 병목 구간 등)을 발견하고 통찰력을 도출하도록 하여 부처간 협업 및 과학적 행정 체제 구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전자정부 사업에 프로세스 마이닝 도입이 필요한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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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T에 대한 막대한 투자로 정보시스템 복잡성이 증가됨 → 시스템 고도화 사업 수행을 위한 IT투자결정이 어려움: 프로세스 마이닝과 같은 과학적 분석에 기반을 둔 IT 투자 결정이 요구됨
- 대국민 서비스 프로세스와 내부 프로세스의 복잡성이 증가됨 → ISP/BPR 사업이 실패로 끝나고, 사후 검증이 어려움: 프로세스 마이닝과 같은 과학적 분석에 근거한 ISP/BPR 사업 수행 및 수행 결과에 대한 사후 검증이 요구됨
- 분석 목표와 주제
- 전자정부 프로세스 마이닝 분석의 목표와 분석 주제들의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대상 조직의 요구에 따라서 분석 목표와 주제는 변경될 수 있습니다.
- 프로세스 마이닝 도입 예상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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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자정부 대국민 서비스 개선과 만족도 향상 : 정보시스템 기반으로 수행되는 대국민 서비스 프로세스 개선과 국민 만족도 향상 (예, 네덜란드 도로·수자원공사(RWS), AMC 대학병원, 필립스, ING 등)
- 업무 효율화와 경감 및 성과 개선 : 업무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업무 효율화와 경감 (보건복지부) 및 성과 개선 (건강보험심사평가원)
- 전자정부 IT 투자 결정 향상 : 과학적 분석에 기반을 둔 정보시스템 고도화 수행과 고도화 효과에 대한 사후 검증 수행 (보건복지부)
- 전자정부 정보시스템 개선 : 업무 프로세스를 효과적으로 지원하지 못하는 정보시스템 개선 방안 도출 (네덜란드 RWS, 대우조선해양 등)
- 유사/동일 업무 프로세스 간 비교와 우수사례 장려 : 동일 또는 유사 정보시스템에 기반을 둔 다른 조직 간 업무 프로세스 비교와 우수사례 발굴 및 장려 (네덜란드 시청들 등)
프로세스 마이닝 적용 사례
[중요 해외 공공기관 도입 사례]
기관명 | 대상 프로세스 | 중요 효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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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 시청들 | 장애인 가사지원 요청 처리 프로세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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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 RWS (도로·수자원 공사) |
워크플로관리시스템 기반으로 수행되는 송장처리 프로세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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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 교육부 (Ministry of Edu., Culture and Science) |
관련 IT시스템의 유효성 검증과 고객여정(customer journey) 분석에 기반을 둔 프로세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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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 재무부 (Ministry of Finance, Central Audit Service) |
네덜란드 부처들의 핵심 프로세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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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 재무부 (Ministry of Finance, Central Audit Service) |
네덜란드 부처들의 핵심 프로세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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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 세무서 (Tax Office) | 고객 이의제기(complaint) 프로세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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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 AMC 대학병원 | 부인과 악성종양 의료 프로세스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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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르투갈 공항공단 (ANA Aeroportos de Portugal) |
ITIL(IT Infrastructure Library) 프로세스 중 변경주문 (change order) 프로세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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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 국내 공공기관 도입 사례]
기관명 | 대상 프로세스 | 중요 효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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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복지부 | 사회보장정보(행복e음)시스템의 지자체 복지업무 처리 프로세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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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보험심사평가원 | 자체 개발 IT시스템에 기반을 둔 심사 수행 프로세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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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서대문구청 | 전자결재 프로세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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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선거관리위원회 | 사전투표소 IoT 장비 프로세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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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수력원자력 | SAP ERP와 자체 개발 시스템에 기반을 둔 구매조달 프로세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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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4년 UN 공공행정상 대상 수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