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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엠아이지는 아시아 최초이자 최고의 프로세스 마이닝 전문기업으로,
프로세스 마이닝에 대한 전문적인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의료분야

의료 분야 관련 프로세스 마이닝 활용 사례와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의료 분야의 프로세스 마이닝
프로세스 마이닝 분야의 대가인 Van der Aalst 교수는 “의료 산업의 프로세스가 다른 산업의 프로세스보다 훨씬 혼란스럽기(chaotic) 때문에 프로세스 마이닝을 통한 잠재 절감 금액이 방대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에 따라 유럽의 수많은 병원들이 프로세스 마이닝을 도입하여 의료 프로세스, 지원 프로세스, 의료장비 사용 프로세스에 대한 과학적 분석을 통한 비용절감과 효율성 개선방안을 찾고 있습니다.

프로세스 마이닝으로 답변할 수 있는 의료 분야의 대표적인 질문들

[유형 1] 무엇이 실제로 발생했는가?
  • 급성 골수 백혈병(acute myeloid leukemia) 환자들을 치료하는 가장 전형적인 경로는?
  • 환자들은 어떻게/언제 3차 병원으로 이송되나?
  • 외과 전문의가 근무 시간에 일반적으로 어떻게 일하고 있나?
  • 새로운 의료장비(예, 원격 의료시스템)들이 어떻게 이용되고 있나?
[유형 2] 왜 발생했는가?
  • 특정 진료과에 비정상적인 양의 incident들이 발생한 원인은?
  • SLA(Service Level Agreement)가 충족되지 않은 이유는?
  • 사람들이 새로운 의료장비(예, 원격 의료시스템) 사용을 중단한 이유는?
  • 긴 대기자 명단이 발생한 원인은?
[유형 3] 미래에 무엇이 발생할 것인가?
  • 언제 이 환자가 퇴원할 수 있을까?
  • 이 환자가 일반적인 치료 계획에서 벗어날 것 같은가?
  • 내일 얼마나 많은 병상이 요구되는가?
  • 새로운 다섯 명의 환자들을 제때 치료할 수 있는가?
[유형 4] 발생할 수 있는 가장 좋은 것은?
  • 진료 흐름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서 어떤 검사가 가장 먼저 수행되어야 하는가?
  • 대기자 명단을 50% 줄이기 위해서 얼마나 많은 의사들이 필요한가?
  • 관련된 테스트들을 동시에 수행하는 것이 도움이 되는가?
  • 3명의 외과 의사들에게 어떻게 업무를 재분배할 것인가?
‘Mans et al. (2015). Process Mining in Healthcare: Evaluating and Exploiting Operational Healthcare Processes. Springer‘ 참조

실제 프로세스 마이닝 프로젝트에 적용되는 6가지 프로세스 마이닝 분석 유형

프로세스 마이닝을 도입한 국내 의료기관이 얻을 수 있는 혜택
  • 서비스 개선 및 비용 절감
  • 의료 프로세스상의 병목 발견
  • 문제점 예측과 예방 조치 제시
  • ‘Happy Path’에서 벗어난 일탈(Deviation) 발견
  • 6시그마, 린, BRP, PI 접근법의 성공 가능성 제고
  • 데이터에 근거한 객관적 성과 평가 및 컴플라이언스 분석
  • 데이터 분석 기반의 의사결정 문화 확립(From ‘Politics’ to ‘Analytics’)
  • 추측 또는 이상적인 프로세스가 아닌 실제 의료 프로세스의 발견과 개선을 위한 통찰력 제공

대표 적용사례와 효과

대상 병원 대상 프로세스 요약 및 중요 효과
네덜란드 AMC 대학병원
(암스테르담대학 부속병원)
부인과 관련 암 환자들의 진료 프로세스
  • 외과의 의료 프로세스 중, 표준화되고 복잡성이 낮은 의료 프로세스들이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는지를 분석하고,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통찰력을 발견함
  • 질환별, 진료과별, 의료진별, 센터(클리닉)별 등의 관점에서 분석이 수행되어 다양한 개선 이슈가 도출됨
  • [분석 질의 및 결과 예시]
    (Q1) 진료 대기 시간이 너무 긴 진료과가 있는가?
    (A1) - 외래 병동이나 수술실, 데이케어 센터에서의 수술을 위한 평균 대기시간은 1~2개월임
    - 80%의 환자들은 수술 전 1~2번의 방문만 필요
    - 이러한 대기시간이 반으로 줄면, 300명의 환자가 연간 방문하는 경우 12.5년의 대기시간을 단축할 수 있음
    (Q2) 표준 프로세스를 지키지 않은 예외적인 진료 프로세스가 존재하는가?
    (A2) - 한 개 그룹의 7% 환자들에 대해서 관련 진단과 일치하지 않는 의료 행위가 1번 이상 수행됨을 확인함
    (Q3) 비용과 시간을 절감하기 위해 프로세스를 어떻게 최적화할 것인가?
    (A3) - 부서간의 이동시간이 가장 오래 걸린 구간과 빈번하게 협업하는 부서들을 확인함 → 해당 부서 및 의료 장비의 배치를 적절히 조정하여 동선의 객관적 개선이 가능함
  • 데이터 품질 문제를 개선하여 프로세스 마이닝 확대를 위한 토대를 마련함
네덜란드 Radboud 대학병원
  • 데이터에 근거해 매우 복잡한(다양한 분야 전문가들의 협업이 이루어지는) 실제 프로세스 가시화 → 이해관계자들이 치료 프로세스에 대한 객관적이고 동일한 관점을 가질 수 있게 됨
  • 프로세스 맵을 기반으로 의사결정에 대한 합의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짐(예: 어떤 진료 프로세스를 집중적으로 개선할 것인가?, 프로세스의 어떤 부분을 집중적으로 개선할 것인가? 등)
  •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병원의 4가지 전략적 목표(탁월한 품질 달성, 운영 우수성 달성, 개인화된 의료서비스 제공, 지속 가능한 의료 네트워크 제공)를 달성할 수 있도록 의료 프로세스를 개선함